콘텐츠로 건너뛰기

인터넷 사기 피해 예방 (더치트 검색)

하루에서 수십건의 인터넷 거래가 일어나고 있는 요즘 사기를 당했다는 글이 커뮤니티에 심심치 않게 올라오곤 하는데요 이런 인터넷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서 더치트 검색 후 거래 진행 하신다면 미연에 사고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기

인터넷 사기는 다양한 유형을 띄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고거래시 택배로 해당 물건은 보내지 않고 돈만 가로채는 방법이 대표적 입니다.

또한 3자 사기라 불리는 매수자와 매도자 중간에서 돈만 가로채는 방식과 가짜 쇼핑몰을 만들어 사기를 치는 등 유형도 다양합니다.

인터넷 사기는 일반 사기죄가 적용되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하는 무거운 범죄이나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 많은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기 예방 방법

인터넷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기억해야 하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이점만 잘 지킨다면 대부분 사기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더치트 검색

더치는 2006년 1월 4일에 개설된 사기피해 정보공유 사이트 입니다. 인터넷 거래 사기꾼의 정보를 공유하여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 차원에 만들어 졌습니다.

거래 전 전화번호, 계좌 번호 등을 검색 하여 이상 유무를 미리 판단하고 거래를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더치트 홈페이지 사기피해사례 검색

또한 내가 당한 피해 사례를 다양한 유형별로 등록하여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사기 피해를 당했을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이점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중고 거래시 직거래

인터넷 사기가 많이 일어나는 것 중 중고 거래시 택배 거래를 진행할 경우 인데요 비싼 물건일 수록 택배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 사기꾼은 직거래를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직거래를 피한다고 하시면 아무리 저렴하게 나온 중고 물품이라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심 계좌 이용

안심 계좌는 거래자 계좌로 직접 돈을 보내는 방식이 아닌 안심 계좌에 돈을 보내고 물품을 받은 뒤 승인하여 안심 계좌에서 상대방 계좌로 돈을 보내는 방식 입니다.

물품을 받았을 때 이상이 있다면 승인 하지 않을 수 있어 사기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심 계좌는 수수료가 발생 할 수 있어 추가 지출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 하셔서 이용 하시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사기 신고 방법

인터넷 사기를 당했다면 가장 우선 적으로 내가 사용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지급정지 신청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같은 은행이라면 한번에 처리가 되시면 다른 은행이라면 해당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요청을 진행 해야 합니다.

이때 함께 환급 신청까지 진행해 주세요 환급 신청은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니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내가 보낸돈을 사기꾼이 인출했는지 여부를 확인하세요 돈을 보낸 은행에 계좌번호, 사기꾼의 이름과 입금액을 알려주면 입출금 사실 정도는 확인이 가능 합니다.

다음으로는 통신사 지점에 방문하여 사기꾼과 문자를 주고 받는 내역 조회를 요청하세요 이때는 사기를 당했다고 하지 말고 욕설을 사유로 조회를 요청하세요

현행법상 문자수신내역은 스토킹이나 음란, 욕설 등의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을 확인하시고 사기꾼이 가상 번호를 사용했는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지금까지 모은 자료를 토대로 신고 접수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