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수도 계량기 동파 방지 및 해결 방법

겨울이 되고 기온이 낮아지만 수도 계량기 동파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 하는 방법 및 동파 되었을 때 해결 하는 방법 까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대비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 하세요

수도 계량기 동파

수도 계량기는 수도의 사용량을 볼수 있는 장비로 대부분 확인하기 쉽게 노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온이 떨어졌을때 동파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 최저기온이 -5℃ 이하로 떨어지면 동파 가능성이 생기고 -5℃ ~ -10℃라면 동파가 발생하기 시작 합니다.

수도 계량기가 동파되면 수돗물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생활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동파 예방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수도 계량기 함 보온

가장 처음으로 주의해야 하는 것은 수도 계량기 함에 대한 보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계량기 함은 수도 계량기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뚜껑 형태로 되어 있는데요 내부넹 에어캡, 헌 옷, 이불 등 보온재를 채워주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또한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유지 하여 동파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수돗물 틀어 놓기

집을 오랫동안 비우거나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수도꼭지가 있다면 수돗물을 틀어 놓는 방법으로 동파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0℃ ~ -10℃ : 45초안에 1회용 종이컵이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 -10℃ ~ -15℃ : 33초안에 1회용 종이컵이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기온에 따라서 물을 틀어 놓는 양이 달라 지므로 참고 하셔서 수돗물을 틀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수도 계량기 동파 대처 방법

수도 계량기 동파가 발생하였다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서는 절 안됩니다.

  • 50도 이상 뜨거운 물 사용 금지
  • 토치 사용 금지
  • 헤어드라이기 사용 금지

수축되어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뜨거운 물 또는 토치,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게 되면 계량기가 고장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30 ~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천천히 해동하는 것이 좋고 따듯한 물수건을 올려 놓는 등의 방법으로 해동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계량기 동파 신고

계량기 동파를 확인 했다면 카카오톡 “상수도” 검색 – 상수도사업본부 채널 추가 – 아리수톡 시작 의 순서로 신고가 가능 합니다.

또한 다산콜센터 120번 으로 전화 접수도 가능 합니다.

이때 관리소흘, 보온미조치로 발생한 동파에 대해서는 계량기 대금, 설치비용, 봉인대금을 합한 금액이 부과 될 수 있으니 동파 되기 전 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