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2021년

해외직구에 도전해보신 분들이라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것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알파벳 P로 시작하여 숫자 13자리로 구성되어 있는 개인 식별 번호 인데요 주민등록번호와 1:1로 매핑이되어 있어서 통관을 진행할때 어떤 사람이 진행하는지 쉽게 파악할수가 있고 주민번호가 노출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유출되었다고 의심이 생길 경우에는 1년에 최대 5회까지 재발급이 가능하고 재발급과 동시에 이전에 사용했던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정지가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발급방법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우선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하는데요 관세청 홈페이지 링크 남겨둘테니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세청은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물품에 대해서 관세의 부과, 감면 및 징수와 통관 및 밀수출입단속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 입니다. 

본인확인

관세청 홈페이지 접속후에는 간단한 본인 확인으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을수가 있는데요 홈페이지 하단부에 개인통관고유부호 탭으로 이동하시면 휴대폰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으로 본인확인 후에 발급 절차를 진행할수가 있습니다.

신규발급 및 재발급

본인인증이 끝나면 신규발급 할것인지 재발급 할것인지를 정해야 하는데요 해외직구가 처음이신 분들은 신규발급을 받으셔야 하니 신규발급을 클릭하시면 되고 앞서 말한것 처럼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유출된것으로 의심이 될경우 재발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정보입력

신규발급 받을때에는 다양한 정보를 입력 하셔야 하는데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등을 입력후에 잘못 입력한것이 없는지 꼭 확인 하신 후에 신청을 진행하시면 알파벳 P + 13자리숫자로 구성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 받을수가 있게 됩니다.

참고사항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을때 참고하셔야 할 부분들이 잇는데요 개인통관고유부호에 입력한 주소로 배송되는것이 아니니 해외직구 진행하실때는 꼭 배송받을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또한 개인정보와 관련된 내용이니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유출되지 않게 잘 관리하는것도 중요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외국인일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하면 발급받을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부여한 외국인등록번호를 이용해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을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