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오피스텔 1가구 2주택 양도세 절세 방법

오피스텔 1가구 2주택

많은 분들이 강화된 취득세 및 양도세 절세 하기 위해서 오피스텔에 투자하시는데요 오피스텔도 어떤 상황에서는 1가구 2주택으로 들어가서 양도세와 취득세가 중과 될수가 있다는점 알고 계셨나요? 어떤 경우에 오피스텔 1가구 2주택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하고 양도세 절세 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

오피스텔은 크게 주거용 오피스텔과 업무용 오피스텔로 나눠볼수가 있습니다. 이를 나누는 기준은 오피스텔의 내부 구조 및 형태, 취사시설 등 거주시설 구비 여부에 따라서 나누는데요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전입신고가 가능하나 업무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전입신고가 불가능 하다는 점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주거용 오피스텔은 종합부동산세의 대상이 될수가 있고 다주택자로 인정되어 처분시 양도소득세가  중과 될수가 있습니다.


오피스텔 정의

주택수 합산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택수에 산정되냐고 여쭤보신다면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주택으로 해당 된다고 이야기 할수가 있습니다. 기존에 집을 한채 가지고 있는 분이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매한다면 1가구 2주택으로 인정이 되는것 입니다. 이럴경우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 없다는점이 아주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지금 보유중인 주택이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조건이 충족되었는데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매후 주택을 매도하게 된다면 양도세를 납부하여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양도세를 아낄수 있었는데 오피스텔을 구매하는 바람에 양도세를 납부하게 되는것 입니다. 그러니 오피스텔 구매시 정말 유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양도세 절세 방법

이렇게 오피스텔 구매후 양도소득세 납부가 염려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쉽게 양도세 절세할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몇가지 소개시켜 드릴테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 이용하셔서 양도세 절세 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양도소득세 계산기

매도시점 조정하기

요즘은 양도소득세 계산기가 아주 잘 나와 있어서 양도소득세를 쉽게 계산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할수가 있는데요 오피스텔 1가구 2주택 되신 분들은 양도소득세가 적은것 부터 매도 하시기 바랍니다. 2주택 중에 1주택을 처분하면 남은 1주택은 기간에 따라서 양도세 감면 대상으로 바꿀수가 있으니 양도소득세가 적은것 부터 매도 하시는것이 이득입니다.

용도 변경하기

주거용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산정되지만 업무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산정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거용을 업무용으로 변경하는 방법으로 양도소득세를 절세할수 있는데요 만약 직접 거주 하지않고 세입자가 있는경우 세입자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잘 협의 하신 후에 주거용을 업무용으로 용도 변경하신후 매도를 진행할시 양도소득세를 절세할수가 있습니다.

증여하기

이 방법은 약간 세금 계산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증여세와 양도소득세를 서로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도 주택이 없는 경우가 더욱 유리할수 있으니 유불릴 꼭 따져보셔야 합니다. 자녀분들에게 증여함으로써 부모 세대는 1가구 1주택으로 양도소득세를 감면 받는 방법인데요 진행하시기 전에 꼭 세금관련 계산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피스텔은 그 사용목적이 어떤것인냐에 따라서 세금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충분히 공부하신 다음 투자에 임하셔야 합니다. 특히 오피스텔 1가구 2주택 대상이 될경우 조정대상지역에서는 세금 계산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칫 잘못 하다간 세금폭탄을 맞을수 있으니 충분히 유의하셔서 제대로된 오피스텔 투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Youtub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