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완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떠나고 있고 해외 출장을 가는 건수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때 현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미리 환전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환전 수수료 비교 및 우대 받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전 수수료
환전 수수료는 외화를 살때 또는 팔때 발생하는 수수료로 각 은행별, 외화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는 각 은행별로 결정되어 있는 환전스프레드와 환전우대율에 따라서 결정되므로 어떤 은행이 유리한지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화 환전 수수료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 환율 X 환전스프레드 X 환전우대율
은행의 경우 통상 스프레드는 1.75% 이며 환전우대율은 달러의 경우 90% 입니다.
예를 들어 고시환율이 1,300원인 경우 1,300원 X 1.75% X 10/100 = 2.28원으로 계산 되며 1,300원 + 2.28원 으로 1302.28원이 됩니다.
환전 수수료율 살때와 팔때가 다르며 은행별로 다르니 유리한 환전수수료율을 꼭 확인 하세요
유리하게 환전 하는 방법
보다 유리하게 환전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 후 외화 수령 방식으로 진행 하면 우대율을 최대 90%로 높일 수 있습니다.
- 주거래은행 영업점을 찾아 적용가능한 우대율을 확인한 후 직접 환전 하는 방법
- 출국 전 시간여유가 없을 경우 당일 수령가능 여부 및 우대율 적용 가능한 은행이라면 공항에서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 후 수령하면 수수료를 우대 받을 수 있습니다.
환전은 출국 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 하는 것이 좋으며 인천공항지점에서 환전할 경우 일반 영업점에 비해 운영비용이 높아 더 높은 환전수수요율을 적용받게 되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러로 환전 할 경우 환율이 낮을때 달러를 사고 환율이 높을때 달러를 판다면 환전에 대한 차익을 얻을 수 있어 달러를 안전 자산으로 투자하는 분들도 있으니 이점 참고 하세요
환전 수수료율이 높은 화폐는?
베트남 동, 필리핀 페소 등과 같이 환전 수수료율이 높은 화폐를 환전하면 상대적으로 많은 수수료를 납부 해야 합니다.
이처럼 환전 수수료율이 높은 화폐는 달러로 환전한 후 현지에서 현지 화폐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달러를 그냥 사용할 수 있다면 달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달러는 환전 수수료율도 낮고 대부분의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이기 때문에 달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