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학 입시 또는 취업에 필수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데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문서로 요즘은 이력서와 함께 필수적으로 제출하기에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를 소개하는 글을 의미 합니다. 아르바이트 부터 취업, 대입 등 다양한 곳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있는 요즘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자기소개서를 잘 쓸 수 있는지 알아 보고 잘 쓰여진 자기소개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요소
고용노동부 워크넷 사이트에서는 자기소개서 구성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명확한 지원 동기 – 사전조사와 이해를 통해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작성
- 직무 경험 – 직무와 유사한 업무에서 성과를 낸 경험 작성
- 면접의 기초자료 – 채용전형의 다음 단계를 위한 과정으로 직접 만나고 싶다는 호기심 유발
- 핵심 위주 – 장황한 설명보다 핵심 위주의 내용 구성
또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다양한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언급 하고 있습니다.
- 정보 탐색 – 지원 직무의 필요 역량과 비전, 회사 주력 제품 (상품, 서비스) 및 최근 뉴스 등 정보 수집
- 보유한 직무 역량 정리 – 교육 및 자격증 취득, 직무 수행을 위한 노력과 성과 정리
- 직무 및 인성 경험 정리 – 활동 기간, 활동 내용, 담당업무, 관련 역량 등을 연대기로 정리
- 직무 비전 세우기 – 직무 비전과 입사 후 단계별 성장 목표 세우기
즉 회사에서 나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이 생기도록 작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회사에 입사 이후에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 특징
최종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콘텐츠 – 자신이 가진 콘텐츠를 자기소개서에 담아 읽는 사람으로 호기심이 생기게 만든다.
- 경험담 – 거짓 경험담이 아닌 진정성이 있는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낸다.
- 포인트 어필 – 지루하게 장점만 나열하는 것이 아닌 포인트만 찝어 어필하는 것이 중요 하다.
- 의도 파악 – 질문자의 의도가 어떤 것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답변을 충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 하다.
- 쉬운 읽기 – 자기소개서가 장황해 지면 읽는 사람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니 보기 쉽게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 하다.
다른 사람들이 쓴 자기소개서를 읽어 보는 것 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확인 하세요
최종 점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최종 점검 할때는 다음을 꼭 체크 하세요
- 분량 미준수, 오탈자, 맞춤법 오류 등이 있는가?
- 문장 첫 시장마다 ‘저는’, ‘저의’ 등의 표현을 과다하게 쓰지 않았는가?
- 추상적이거나 식상한 표현을 쓰고 있지 않는가?
- 질문의 의도에 맞는 역량 및 경험으로 작성 되었는가?
- 부정적인 내용은 없는가?
- 근거 없는 자기 미화나 과장이 있는 애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 제3자의 객관적 검토를 받거나 온·오프라인을 통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는가?
해당 체크 사항을 모두 준수 하기 어렵겠지만 최대한 지켜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