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조회 방법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료 그때 그때 금액이 조금이 차이가 나는데요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조회 서비스 이용해서 왜 자동차보험료가 변동 되었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자동차보험료는 많은 부분의 영향을 받아서 할증 되기도 하고 반대로 할인 되기도 합니다. 큰 사고나 교통법규 위반이 있었다면 자동차보험료는 큰 폭으로 할증되기도 하고 계속 무사고와 안전운 전 그리고 짧은 주행거리등 다양한 요인으로 할인 되기도 하는데요 각각 어떤 부분에서 자동차보험료 할인과 할증을 받았는지 조회 할수 있는 방법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운영중인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면 손쉽게 내 자동차보험의 어느 부분에서 할인 할증 요인이 되었는지 알수가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계속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결정 요인

자동차보험료를 결정하는 요인이 변동함으로서 자동차보험료가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할인 할증 요인을 결정하는 자동차보험료 결정 요인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고건수요율 : 직전 1년과 직전 3년 간의 보험사고 건수를 기준으로 사고가 많은 사람들은 보험료가 할증되고 무사고로 안전하게 운전하는 사람들의 보험료는 할인 되는 제도 입니다.
  •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 : 보험 가입하는 사람이 교통법규위반실적에 따라 보험요율이 변동하는 제도이고 최대 20%까지 할증이 될수 있으니 평소에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운전습관을 들여야 자동차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을 막을수가 있습니다. 적용되는 요율을 그 경중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표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표
  • 할인할증등급 : 할인증 적용등급은 과거 3년간 발생한 보험사고 실적에 따라 담보구분 없이 증권별로 평가하여 적용하는 제도 입니다. 사고 점수 1점당 1등급이 할증되며, 직전년 3년간 무사고시, 매년 1등급씩 할인 됩니다. 최초 기본등급은 11Z 부터 시작 하며 그 등급에 따라스 1Z 부터 29P 까지 다양한 등급으로 나눠서 자동차보험료의 할인 할증의 기준이 됩니다.
  • 가입경력요율 :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기간에 따라 작등적용되는 제도 입니다.
  • 연령한정특약 : 만 30세 이상이 되면 자동차보험료가 많이 저렴해 지는것을 볼수 있는데요 이는 연령한정특약 떄문입니다. 각 나이별로 보험사에서 지정되어 있는 연령별 요율로 할인되는 제도 입니다.
  • 운전자범위한정특약 : 보험가입하는 차량에 대해서 누구 까지 운전을 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보험료가 달라지는 제도 입니다. 1인한정특약, 가족운전한정특약, 부부운전한정특약, 가족 및 형제자매운전한정특약, 기명피보험자 및 기명 1인 한정특약 등이 있으며 범위가 넓어 질수록 자동차보험료는 할증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 주행거리(마일리지)할인특약 :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의 주행거리에 따라서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 입니다. 각 요율을 보험회사별로 다를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블랙박스할인특약 : 보험에 가입하는 차량에 블랙박스가 있으면 보험료를 할인 해주는 특약 상품을 뜻 합니다.
  • 기타 : 그밖에 각 보험사 별로 어린이가 있을 경우 할인 되는 제도와 특정 네비게이션을 사용해서 운전 점수를 수치화 해서 할인해주는 제도등 다양한 할인제도가 있으니 보험 가입 하실때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할인 할증 요인 조회 방법

상단에 남겨놓은 링크를 통해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으로 접속하면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쉽게 조회 할수가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자동차보험료-할인-할증-요인-조회-시스템
보험개발원-자동차보험료-할인-할증-요인-조회-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가운데 할인 할증 요인 조회를 클릭하셔서 조회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창
본인인증창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요인 조회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하신수 공동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으로 쉽게 인증을 할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로-할인-할증-요인-조회-결과
자동차보험로-할인-할증-요인-조회-결과

조회를 완료하면 이와같이 전년도 개약 내역과 금년도 개약 내역을 서로 비교 할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모든 내용은 똑같으나 무사고로 인하여 할인 할증 등급이 올라가서 전년대비 약 6.7% 정도의 할인을 받을수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나의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요일을 쉽게 파악할수 있으니 자동차보험료 절약할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볼수 있어서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