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통신연체 조회 및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 방법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휴대폰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통신료를 꾸준히 납입해야 하는데요 이런 통신료를 연체하게되면 신용도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통신연체 조회 및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 방법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연체 조회 방법

사용하는 통신사에 통신료가 연체되었을 경우에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신용정보공동전산망에 연체정보가 등록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를 조회 한다면 현재 미납된 통신료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미납된 통신요금 조회 바로가기
방송통신-신용정보-공동관리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접속 후 본인 신용정보 조회 하기를 클립 하면 됩니다.

본인인증

아이핀, 범용인증서, 신용카드, 휴대전화 등으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통신연체-조회완료

조회가 완료되면 현재 기준으로 미납요금 및 통신연체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역이 없다면 위와 같이 표시 되게 됩니다.

통신연체 기록은 언제까지?

통신요금 연체 기록은 3년간 유지 됩니다. 이른바 소멸시효가 3년이란 이야기 인데요 소멸시효 중단 사유가 없는 경우라면 3년이 지나면 통신료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없어집니다.

다만 소멸 시효가 연장되는 사유가 있는데요 그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원에 청구소송을 하는 경우
  • 압류, 가압류, 가처분 신청을 하는 경우
  • 채무자가 통신요금 일부를 변제하는 경우

통신시가 소멸시효 3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청구소송을 하거나 가압류, 압류, 가처분 신청을 하는 경우 소멸시효는 6개월 연장이 됩니다.

통신요금 연체와 신용점수 상관관계

통신요금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관리하며 별도의 신용점수를 산출하지 않고 등록된 연체정보는 통신서비스 가입 시 가입승인 및 거절의 목적으로만 사용 됩니다.

통신등급 조회 방법 및 등급 상향 방법

그래서 미납요금이 있더라도 신용점수에는 큰 상관이 없지만 만약 고액의 통신료와 연체 기간이 길어 진다면 해당 정보가 금융정보회사로 넘어가기 때문에 그때는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통신료 미납은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중요 합니다.

유용한 정보 모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