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전기요금 수도요금 명의변경 방법

아파트는 관리비가 한꺼번에 청구되어서 큰 상관은 없지만 빌라, 원룸 등 전기요금 수도요금 따로 청구되는 곳에 이사를 가게 된다면 꼭 명의변경 신청 하셔야 제대로 납부 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 요금의 명의변경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요금

이사 후 생활 하는 도중 전기요금 청구서를 받으면 다른사람 명의로 되어 있거나 계약자 불명 이라고 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이사 후 자신의 명의로 변경하지 않아서 인데요, 명의를 변경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없으나 실시간 요금 조회 등 한전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전 사이버 지점

인터넷 한전 사이버 지점에서 명의변경 신청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한전-사이버지점-명의변경

홈페이지 상단 신청·접수 – 명의변경 순서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전화 접수

다음으로는 한전 서비스 고객센터에 바로 전화를 걸어서 명의 변경 하는 방법 입니다.

국번없이 123 으로 전화 하여 상담원에게 고객번호를 말해주거나 주소를 이야기 해주면 손쉽게 명의 변경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센터는 오랜시간 대기를 해야 할 수 있으므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도요금

이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사 당일 까지 검침을 기준으로 수도요금이 계산되기 때문에 이후에 이사 오시는 분들이 검침 기준 이후 부터 요금을 납부 해야 합니다.

수도요금도 전기요금과 마찬가지로 따로 명의 변경을 하지 않는다면 이전에 거주 했던 사람의 이름으로 계속 청구 되게 되는데요

인터넷 접수

수도요금을 관리하는 지역 상하수도 사업소를 검색하신 후 명의 변경을 진행 해야 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아리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손쉽게 명의 변경이 가능 하나, 그외 지역이라면 상하수도를 관리하는 곳에 홈페이지 검색 후 인터넷 접수 진행 하셔야 합니다.

수도요금-명의-변경

전화 접수

전화 접수로 진행 하시려는 분들은 ‘수용가번호’ 를 미리 알아 두시면 편리합니다.

대부분 고지서에 기록되서 청구 되기 때문에 고지서를 가지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수도요금 주의사항

많은 분들이 세입자로 이사 했을 경우 명의는 집주인이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시는데요

이사를 하셨으면 이사 하신 명의자 분이 직접 신청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사 할 때 기존 사용자가 제대로 정산을 끝냈는지 확인 하셔야 하고 미리 검침기를 사진 찍어 놓아서 추후에 요금이 제대로 부과 되었는지 확인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신청 접수 시에는 납부 방법을 지로, 자동이체, 카드 등 다양한 방법을 선택 할 수 있으니 명의 변경시 같이 신청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