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2020년 기준 찾아가지 않은 국세 환급금은 1434억원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해서 찾아가지 못하는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아주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환급금

국세 환급금이란 착오로 인하여 과오납 된 세금으로 민법상 부당이득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환급 받을 권리가 납세자에게 있고 납세자는 이를 적당한 방법으로 자신의 계좌로 환급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국세는 환급일 기준으로 5년이 지난 경우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국세 환급금 조회 서비스 이용해서 자신의 숨어 있는 세금을 찾아야 하는것 입니다.

홈택스 국세 환급금 찾기

이러한 국세를 손쉽게 찾을수 있게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국세 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는데요

홈택스-국세-환급금-찾기-서비스
홈택스-국세-환급금-찾기-서비스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여 조회/발급 카테고리에서 국세환급금 찾기 항목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찾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와 이름 또는 상호를 입력해서 손쉽게 국세 환급금을 찾을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수령방법

미수령 국세 환급금은 국세 환급금 통지서를 지참한다면 우체국에서 쉽게 환급받을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통지서를 분실하셨거나 받지 못하셨다면 관할세무서에서 재발급 받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년 이상 경과한 미환급 국세의 경우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환급금 상세조회 탭에서 지급 요청을 할수 있습니다. 이때는 계좌로 지급 받을수 있고 환급계좌개설 신고를 진행하셔 환급계좌를 개설 또는 변경 하시면 됩니다.

그 외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이외에도 미수령한 환급금을 조회할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하면 나의 숨어 있는 환급금을 조회 및 수령 할수 있습니다.

납부한 세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 한다면 5년 동안 받지 못했던 숨어 있는 국세 환급금 정보를 한눈에 살펴 볼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