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을 뜻합니다. 해당 4대보험에 가입 여부는 다양한 곳에서활용이 가능 한데요 해당 서류를 요구할 때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
직장인이라면 4대보험에 무조건 가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4대 보험의 납부 금액으로 그 사람의 급여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은행은 해당 차주가 원금과 이자를 갚을 능력이 있는지 가늠하기 위하여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요구하곤 합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보험 가입증명서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에서 손쉽게 인터넷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방문 후 증명서발급 – 증명서 신청/발급 항목으로 이동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로그인 절차가 필요 합니다. 로그인은 공동·금융 인증서로 가능 하며 카카오톡, 페이코, PASS 등 간편인증도 가능 합니다.
다음은 증명서 신청 발급을 위한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확인 해주셔야 합니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확인해야 하는 내용을 보여주는데요 해당 문서는 확인용 으로 신청/발급 된다는 내용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개인정보 확인 페이지 입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확인 하시고 근무중인 사업장의 명칭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당므으로 증명서 상세내역을 확인 하는데요 이때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4대기관이 모두 출력가능으로 바뀌면 증명서 출력이 가능하니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업무가 처리되지 않을 시 약간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처리여부 항목에 모두 “출력가능” 이라고 나왔다면 아래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4대보험 가입증명서 출력이 가능 합니다.
출력을 진행하면 각 보험별로 성명, 가입자종별, 사업장관리번호, 사업장명칭, 자격취득일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