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 2금융 3금융 차이점 알아보기

복잡한 금융상식 알아보는 시간으로 1금융 2금융 3금융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각각 어떤 종류의 금융회사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보시면 어려움 금융 공부 손쉽게 하실수가 있습니다.

금융 회사

금융이란 돈을 유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을 빌려주고 빌리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돈이 많은 사람들은 은행에 저금을 하고 돈이 없는 사람들은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 하는데요 이런 일련의 활동을 금융이라고 합니다. 이런 금융을 원활하게 처리하고 돈을 저금하려는 사람과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을 적절하게 연결시켜주는 곳을 금융회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금융회사는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협동조합, 우체국 등이 있습니다.

1금융

1금융 회사에는 우리가 흔하게 오고가는 은행이 있습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 기업은행, 산업은행, SC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 은행 이 우리 나라 1금융 이라고 불리는 곳 입니다. 이 은행들은 정부적 차원에서 예금자 보호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5천만원까지 원금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은 금융기관 입니다.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릴수 있는 반면 높은 신용점수를 요구하는 등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이자도 낮기 때문에 수익성은 떨어질수가 있습니다. 은행법을 적용받아서 법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춰야 하고 정부로 부터 허가를 받아서 회사를 설립할수가 있습니다.

2금융

2금융은 증권사, 종합금융회사, 보험회사, 카드사, 캐피탈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탁회사 등이 있습니다. 2금융은 1금융과 다르게 은행법을 적용받지가 않다는점이 특징이고 1금융보다 예금이자는 높아서 수익성은 높을수 있으나 돈을 빌릴때는 그만큼 이자가 높기 때문에 부담이 클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 보다 조건이 덜 까다롭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도 돈을 빌릴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2금융 에서 대출을 진행할때는 1금융 보다 신용점수가 더 많이 하락할수 있다는점도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3금융

3금융은 1금융과 2금융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회사를 뜻하는데요 TV광고에서 흔히 볼수 있는 산와머니, 리드코프, 러쉬앤캐시 등을 예로 들을수가 있겠습니다. 2002년 부터 정부 자원으로 합법화 되어 법정 최고금리를 받으면서 대출을 진행해주는데요 1금융 및 2금융과 다르게 정부의 인, 허가 없이 등록만 하면 회사를 설립할수 있다는점도 특이점 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2금융에서도 대출이 안되는 분들이 3금융을 이용하시는데요 높은 이율과 크게 하락하는 신용점수 때문에 악순환이 될수가 있으니 유의하셔아 하는 금융 상품이라고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전문 은행인 카카오뱅크와 K뱅크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두 은행 보두 1금융 회사로 속합니다. 인터넷 은행이라 2금융 이나 3금융 쯤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카카오뱅크는 2019년 4분기 기준으로 총자산 22조가 넘어가는 큰 기업으로 계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고 올해 주식 시장 상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어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1금융 회사 입니다.

예금자 보호

앞서 1금융 회사는 예금자 보호가 된다고 언급했는데요 예금자 보호는 금융기관이나 예금등 채권의 지급정지 후 파산하게 되는경우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 1인당 보호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최고 5천만원까지 보호하는 제도 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해서 IMF 실절 때 처럼 은행이 망하게 되면 정부나 정부가 지정한 위탁기관에서 개인들에게 은행을 대신에서 예금 및 이자를 최고 5천만원까지 지급해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사실 이제도는 예금자를 보호하는 목적에서 만든것이 아니고 한 은행이 망하면 다른 은행도 위험해 지기 때문에 도미노 처럼 은행이 쓰러지는것을 막기위한것 입니다. 이른바 뱅크런 이라고 하는데 뱅크런은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한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전역으로 그 문제가 퍼질수가 있어서 미리 예방책을 세워놓은 것 입니다. 1금융과 2금융에는 이런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들이 있으니 가입시 약관을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1금융, 2금융, 3금융의 각각 역할이 다르고 이자 및 대출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장단점이 존재할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을때 1금융에 속한 금융 상품들이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1금융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자신의 신용점수 관리 잘하셔서 2금융 3금융으로 내려가시는일 없이 철저하게 준비하시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