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마이너스통장,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방치하면 많은 이자를 납부해야 할 수 있는데요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 방법 및 계신가 활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대출이라고도 불리는 마이너스통장은 일반 통장에 대출을 실행하여 한꺼번에 사용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만큼만 마이너스로 사용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신용대출의 일종으로 다른 대출과 동일하게 심사를 거쳐 승인이 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중의 비상금대출이 마이너스통장의 형태를 띄고 있어서 원하는 금액만큼만 사용하고 그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는 형식으로 많이들 접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 놓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대출한도로 안 잡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만약 마이너스통장 2천만원 짜리를 만들어 놓으시고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신용도에서는 2천만원 만큼 대출이 실행된 것으로 보아 다른 대출에서 한도가 차감되게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
마이너스통장은 일반 신용 대출보다 금리가 더 높습니다. 이유는 은행에서는 한번에 빌려가는 신용대출이 회수할 수 있는 이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행만 하고 사용하지 않게 되면 은행에서는 이자 회수가 낮기 때문에 처음부터 높은 금리를 책정하여 손해를 보전하기 위함 입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개인의 신용도 및 우대금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몇몇 은행에서는 마이너스통장 사용금액이 많을 수록 금리를 낮게 해주기도 하는등 다양한 우대금리 정책을 실행 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법
한꺼번에 대출 받는 신용대출과 다르게 사용하는 만큼만 이자를 납입하는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법은 약간 복잡합니다.
다만 이거 하나만 기억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바로 이자가 복리로 계산 된다는 점 입니다!
금리 6%의 마이너스통장에서 100만원을 사용 하셨다고 하면 매일 납입해야 하는 이자는 164원 입니다. 1달이 30일 이라고 가정 했을때 월 이자는 4,920원 입니다.
그럼 다음달에는 100만원에 4,920원이 합산된 1,004,920원에 대한 6%의 이자를 납입하게 됩니다. 이자에 이자가 붙는 것이죠
그래서 마이너스 통장을 오래도록 사용하게 되면 원금과 이자에 대한 이자를 계속 납입해야 되서 이자에 대한 부담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기 활용 방법
마이너스통장 이자에 대한 경각심을 갖기 위해서는 이자 계산기를 활용 하여서 내가 납입해야 하는 이자가 어느 정도 인지 미리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자 계산기를 활용하면 내가 매일 내야 하는 이자와 그 이자가 쌓이면 한달 이자는 어떻게 되는지 다음달, 그 다음달 이자는 어떻게 누적되는지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이자출금일, 입출금이 일어났던 날짜와 금액을 다 넣으시고 대출기간을 입력 후 계산 하시면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연체
마이너스통장은 이자가 통장에서 마이너스 형태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이자 납입에 신경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마이너스 한도가 남아있지 않을 경우 연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이자 출금날짜를 챙겨서 납부해야 하는 이자를 입금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용점수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하는 부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