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를 이용해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나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할증 제도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고속도로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활용방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그 이용하는 구간에 따라서 일정의 통행료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이는 고속도로를 보수하거나 국가의 제정만으로 새로운 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부족한 재원을 충족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유료도로는 1968년 12월 경인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고속도로는 관리주체에 따라서 통행료의 부담이 조금씩 달라질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가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통행료 부담수준은 다른나라에서 비해서 조금 낮은 편이고 미국과 일본에 비해서는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해서 많은 분들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바로가기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제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고속도로는 매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통행료가 큰 부담으로 다가올수 있는데요 한국도로공사는 이런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할인 제도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퇴근 할인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는 오전 5시 부터 오전 7시까지 및 오후 8시 부터 오후 10시 까지는 통행료의 50%를 할인해주고 있고 오전 7시 부터 오전 9시 까지 및 오후 6시 부터 8시 까지는 20%의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 3종 차량 중 하이패스 및 하이패스 기능이 포함된 전자적인 지불수돈으로 수납한 차량에 한 하니 출퇴근 할인 제도를 이용하실 분들은 하이패스를 필수적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단 토요일과 일요일는 할인제도가 시행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물차 심야할인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차는 오전이나 오후에 이동하는것보다 심야에 이동하는것이 유리한데요 차량이 많이 없어서 기름값도 아낄수 있지만 화물차 심야할인 제도를 이용하면 통행료도 절약할수가 있습니다.
민자고속도로를 포함한 고속도로 전구간에서 1 ~ 3종 사업용화물차량은 폐쇠식은 21시 부터 06시 까지 개방식은 23시 부터 05시 까지 통행료를 할인 받을수가 있습니다.
할인시간대 통행시간을 전체 고속도로 이용시간으로 나누어 봤을때 각 비율에 따라 그 할인폭은 달라지는데요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할인시간 이용비율 | 100 ~ 70%이상 | 70%미만 ~ 20%이상 | 20%미만 |
할인율 (%) | 50 | 30 | 0 |
심야시간을 이용하는 비율이 클수록 할인폭도 커지니 화물차 운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형자동차 할인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형 자동차는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등 길이3.6m, 너비 1.6m, 높이2.0m 이하의 차량이라면 고속도로 통행료의 50%를 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할인
국가유공자나 장애인이라면 본인 및 동일한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세대원이 소유차량중 배기량 2,000cc 이하의 승용차, 승차정원 12인승 이하의 승합차, 최대적재량 1통 이하의 화물자동차, 전기자동차 등은 통행료의 전부 또는 일부분을 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전기, 수소자동차 할인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는 2017년 9월 18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고속도로 통행료의 50%를 할인 받을수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전구간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니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 운영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 추석 등 명절 통행료 면제
2017년 부터 설, 추석 등 면절 기간에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 하는 제도가 시행되었는데요
고속도로 전 구간에서 시행되는 이 제도는 설날의 경우는 전날, 설날, 다음날 면제가 되고 추석은 전날 추석, 다음날 까지 통행료 면제를 시행하니 고향 방문하시는 분들의 부담을 덜수 있는 제도 입니다.
비상자동제동장치 장착버스 할인
AEBS=비상자동제동장치는 갑작스럽게 장애물이 나타나거나 버스기사의 부주의로 제대 브레이크를 밟지 못한 경우 자동자 자체에서 비상제동하는 장치로 이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버스는 고속도로 전 구간에서 고속도로 통행료의 30%를 할인 받을수가 있습니다.
비상자동제동장치를 권장하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할인 제도라 차량단 1년만 할인이 적용되고 기간은 2018년 6월 14일 부터 2024년 12월 31일 까지 입니다.
자동차 및 고속도로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증 제도
수많은 통행료 할인 제도가 있지만 고속도로 통행료는 할증 제도 또한 존재하는데요 특정 시간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평소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할증 제도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말, 공유일 할증 제도
주말 또는 공휴일에 고속도로에 몰리는 차량을 분산하고자 통행료 할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알지는 못하나 2011년 말 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1종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미만 화물차는 오전 7시 부터 오후 9시 까지 통행요금의 5%를 할증하여 100원 단위로 수납하고 있습니다
이는 명절 여휴기간에는 제외 되니 할증에 민감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