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 및 절세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일명 서학개미라고 불리면서 해외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는데요 해외주식에서 소득이 발생했다면 양도소득세를 5월 1일 부터 5월 31일 까지 납부 하셔야 하는데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 하는 방법과 세금을 아끼고 싶으신 분들은 절세 방법 3가지 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알아보기전에 우선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더욱 편리하게 접근할수가 있는데요 양도소득세란 어떤 자산을 타인에게 양도했을때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일정한 세금을 납부하는 제도 인데요 대표적으로 부동산 양도소득세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또한 양도했을때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양도소득세율이 무려 22% 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세율이 22%라고 하여 깜짝 놀라시는 분들도 계실수가 있는데 모든 분들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상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해외주식을 투자 하여 매도 하지 않았다면 수익이 난것이 아니니 양도소득세 대상이 아니고 주식을 매도 하여 연 250만원 이상의 수익이 났다고 하면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주식을 2020년 1월 1일 부터 2020년 12월 31일 중에 매도하여 수익이 250만원 이상 났다면 25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는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 되는것 입니다.

왜 250만원 이상?

왜 250만원 이상 부터 과세가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양도소득세는 기본공제 라는것이 있습니다. 1년에 한번 250만원까지는 세금을 공제 해주는 제도인데요 이 양도소득세 공제는 부동산에도 있고 해외주식에도 있는 제도 이니 잘 챙기셔야 합니다. 부동산에서 양도소득세 250만원 공제 받으셨다고 해서 해외주식에서 공제 받지 못하는것은 아니니 다른 분류로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아무튼 해외주식 매도로 이익이 250만원이 되지 않는다면 기본공제 금액을 초과하지 않으므로 양도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 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외주식 투자에 이용하는 HTS에서 쉽게 알아볼수가 있는데요 대부분 HTS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방법

한국투자증권 HTS를 사용하고 있는저는 해외주식을 1주 가지고 있는데요 2020 9월9일에 주식을 판매하여 -38원 이라는 손익을 보았는데요 여기서 비용차감 후 손익을 잘 보셔야 하는것이 해외주식을 거래할때 납부했던 수수료는 제하고 손익이 계산되기 때문에 비용차감 후 손익을 꼭 확인 하셔야 양도소득세 조회를 쉽게 하실수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많은 분들이 해외주식에 투자한 만큼 수익이 크게 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해외주식 투자로 손익이 1억이 넘는다면 250만원을 제한 9천750만원에 22%를 세금으로 납부하셔야되니 그 세금만 2145만원에 다다르니 많은 분들이 세금 절세 방법을 궁금해 하시는데요 절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금 총합

앞서 말씀 드렸듯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1년의 수익금 총 합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수익금을 조절 하는 방법으로 절세를 할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테슬라 주식을 매도해서 5000만원의 수익을 얻었고 애플 주식을 고점에 들어가서 2000만원의 손해를보고는 있지만 팔지 않은 상황이라면 많은 분들은 애플주식을 팔지 않고 버티시겠지만 절세를 하기 위해서는 애플주식을 지금 가격에 팔았다가 다시 사는방식을 진행하시면 계좌에는 손해가 2000만원이 찍히게 됩니다. 그럼 해외주식으로 얻은 수익은 3000만원으로 줄게 되고 양도소득세 역시 줄어들게 되는것입니다.

증여

다른 방법으로는 증여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미혼인 분들은 약간 어려우실수도 있겠지만 결혼 하신 분들은 이방법을 이용하시면 절세가 가능합니다. 부부간의 증여는 6억까지 증여세가 면제가 되는 방법을 이용하는데요 증여시에는 매수 단가가 증여한 시점의 저후 2개월간의 평균 단가로 측정되기 때문에 양도세에서 이득을 볼수가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50만원 단위로

투자금액이 억단위가 넘어 가시는 분들은 어렵겠지만 백단위로 해외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1년에 250만원 기본 공제를 이용하셔서 250만원 단위로 매도하시는 방법도 절세를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큰 주식이기 때문에 지금의 수익은 나중에 손실이 될수 있으니 잘 판단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본인이 직접 신고하시는것이 원칙이나많은 증권사에서 대신해서 신고를 해주니 이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하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하실수 있는 방법입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다른 증권사의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도 신고해 준다고는 하나 그 양이 많을때는 누락의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하시어 정확하게 양도소득세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