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플라시보 효과 착각 혹은 진실 알아보기

플라시보 이펙트 또는 플라시보 효과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요즘은 심심치 않게 들어볼수가 있는데요 이유는 백신 개발이 한창이기 때문이죠 이렇듯 백신이나 신약을 개발할때 이 플라시보 효과를 자주 이용하곤 하는데요 도데체 플라시보 효과는 어떤것이기에 인체 실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지 궁금하실겁니다. 그 궁금증 하나하나 해결해 보겠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착각 혹은 진실 알아보기

플라시보 효과 혹은 플라시보 이펙트라고 불리우는 이것은 도데체 어떤것일까요? 영어로는 Placebo Effect 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유래는 1950년대 현심증 수술법중에 내유동맥 묶음술이라는 수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술이 정말 효과적인 수술법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진 사람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미국 시애틀의 심장외과의사인 래너드콥 입니다.

플라시보 효과 실험

래너드콥은 현심증 환자 절반에게만 내유동맥 묶음술 시술을 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피부에 작은 상처만 내고 시술을 하였다고 거짓말을 했는데요 그결과 두 실험군 모두 2달후 가슴 통증이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했다는것 입니다. 하지만 3개월 후에는 두 실험군 모두 다시 가슴통증을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군요 이렇듯 내유동맥 묶음술 자체의 효과는 없으나 자신이 시술을 받았다는 그 믿음만으로 가슴통증을 사라지게 만들었다는 것이죠

믿음과 기대만으로 실제적인 시술이나 약을 먹지 않아도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플라시보 효과 또는 위약 효과라고 부르게 되었는데요 앞서 언급했던데로 신약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백신을 개발할때 이 플라시보 효과를 이용하는데요 실제적으로 신약과 백신을 투여하는 집단과 그냥 물이나 식염수 혹은 전혀 다른 약을 투여하는 집단으로 나눠서 새로 개발되는 신약이나 백신의 효능을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 약의 효과가 진정으로 있는것인지 아니면 그냥 그런 느낌만 있는것인지 나눠질수도 있고 부작용이 발생했을때 약에의한 부작용인지를 판가름할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것 이죠

이 플라시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약을 한번 먹어서 효과를 본 환자일수록 그 믿음이 크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같은 약이라도 가격이 비싸다고 이야기를 하면 그약에 대한 믿음과 신뢰도가 올라가서 더 좋은 위약 효과를 얻을수가 있구요 마지막으로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약들은 정말 좋은 효과를 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렇든 사람들은 자신이 믿는것과 많은 사람들이 믿는것에 대한 신뢰가 높다고 볼수가 있는것 이죠 서양이나 동양이나 사람들의 마음은 비슷하다는걸 엿볼수가 있는 대목입니다.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 효과

이런 플라시보 효과와 반대되는 효과가 있는게 그것이 바로 노시보 효과라는것 입니다. 노시보 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써 해를 입게 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즉 비관적인 생각이 건강을 해친다라는 것인데 대표적인 예로 냉동고에 갖힌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실수로 냉동고에 갖히게 되었는데요 그사람은 계속 여긴 냉동고이기 때문에 난 얼어 죽을꺼야라고 부정적인 생각을 해서 결국에는 죽음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이야기 인데요 여기서 반전은 그 냉동고는 고장나서 작동하지 않은 냉동고라는것이죠 이렇게 사람의 나쁜 믿음이 그 사람을 죽음까지 몰고 같수 있다라는 것이 노시보 효과 입니다.

또다른 예로 미국의 생리학자 월터 캐넌의 연구를 살펴보겟는데요 아이티 섬에서 원시 종교인 부두교의 주술사에게 저주를 받은 사람들중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다고 하는데요 정말 주술의 위력이 있어서 사람들이 사망했을까요? 이것은 저주를 받은 사람들이 정말 저주의 위력이 있을꺼라고 잘못된 믿음이 생기게 되어서 그 사람이 죽음에 까지 이르게 된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마음먹기 달렸다~!

마음먹기 달렸다. 라는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람의 행동이나 미래는 다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인데 건강 역시도 앞서 사례들을 보면 정말 마음먹기에 달린것 같습니다. 오늘하루는 어떠셨나요? 아침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셨나요? 언제나 자신에게 물어 보시고 그러시지 않으셨다면 최대한 극정적인 사고를 하실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이런 긍정적 마인드가 여러분의 미래와 건강까지도 좌우할수 있다니 말이죠


Facebook


Twitter


Youtub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