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주식 배당금 확인 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식 투자를 할때 배당금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은 얼마의 배당금을 주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식 배당금 확인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배당금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켜 누적된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회사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을 주식 배당금 이라 합니다.

주식 배당금은 현물 배당, 현금 배당 등으로 나눠질 수 있고 주식 종류에 따라서 지급하는 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회사별 주식 배당금 확인 방법

회사에서 주식 배당을 할때에는 공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공시는 일정한 내용을 공개적으로 게시하여 일반에게 널리 알리는 행동으로 주식시장에서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자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공정한 가격을 형성하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 DART” 에는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회사의 공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DART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공시서류검색 – 공시통합검색 순서로 이동 합니다.

공시통합검색

다음으로는 회사명 검색에 검색을 원하는 회사명을 입력 하시고 검색 버튼을 클릭 하세요

다음으로는 보고서명에 “배당”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기간 동안 배당금에 대한 검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정보

주식 배당금 상세 내용

배당금 공시 문서를 확인하면 1주당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당기준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준일 이전까지 주주명부에 이름이 올라가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주명부는 주식을 매수하고 2일 이후에 올라가기 때문에 위 공시 문서 기준으로 2022년 9월 28일에는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기준일 이후에는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니 더 이상 보유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이 보통주식 인지 종류주식 인지를 확인 해야 합니다.

종류주식

종류주식은 이익의 배당, 의결권의 행사, 잔여의 분배, 상황 및 전환 등에 대한 내용이 보통주와 다른 주식을 의미 합니다.

주식명 끝에 “우” 가 붙은 우선주를 의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의결권은 없는 대신 배당금이 보통주 보다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