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장점 단점 총정리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조금이라도 연체를 하게 되면 카드사에서는 리볼빙 서비스를 추천해 주는데요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어떤 것이고 장점 단점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리볼빙이란 신용가드 대금 결제일에 해당 금액을 납부하기 어려울때 내가 지정한 금액만 일부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이월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풀이 하자면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고는데요 예를 들어 이번달 납입해야 하는 카드 대금이 100만원이라 가정해보겠습니다.

당장 카드 대금을 납입하기에 충분한 돈이 없다면 10만원만 우선 납부 하고 나머지 90만원을 다음달로 이월 하키는 것을 리볼빙이라 합니다.

주요 카드사별 리볼빙 안내문

리볼빙 장점

리볼빙의 가장 큰 장점은 연체로 기록 되지 않아서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특히 큰 금액을 결제하게 되었을때 대출을 받지 않아도 간편하게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대출 받는 효과를 동일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은 해외에서는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확대 되고 있습니다.

리볼빙 단점

리볼빙의 가장 큰 단점은 높은 금리 입니다.

또한 리볼빙으로 이월한 금액 뿐 아니라 다달이 추가되는 카드값의 일부도 계속 이월되기 때문에 원금은 시간이 갈수록 커지게 됩니다.

리볼빙의 기간이 길어지면 이자에 이자가 붙는 경우가 생겨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이자 부담이 커지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또한 리볼빙 금액이 쌓이면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용점수를 지키기 위해 사용했던 리볼빙 서비스가 나중에는 칼이되어 돌아 올수 있으니 적절한 관리가 필요 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활용법

장점 단점이 명확한 리볼빙, 잘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점은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리볼빙은 최소결제비율과 약정결제비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최소결제비율 : 최소한 카드 결제일에 통장에 남아 있어야 하는 금액
  • 약정결제비율 : 카드 대금 대비 내 통장에서 빠져나갈 수 있는 최대 금액

최소결제비율을 10%,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설정했고 카드 대금이 100만원이라면 통장에 잔액이 10만원이 안되면 연체가 발생 합니다.

통장 잔액이 10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 라면 10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 금액만 빠져나가고 나머지 금액을 다음달로 리볼빙 됩니다.

따라서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해두면 통장 잔액이 충분하게 있다면 리볼빙이 발생하지 않고 혹시 통장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나머지 금액을 다음달로 리볼빙 되면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하는 방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