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및 신청 방법

기준금리가 계속 상승하며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및 신청 방법 알아보고 금리가 높다고 판단 되시는 분들은 낮은 금리로 조정 받을 수 있도록 꼭 신청 하세요

금리인하요구권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 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크게 개선되는 경우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시중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2금융권에서도 신청이 가능 하며 신용대출, 담보대출은 물론 개인 대출 기업 대출 모두 적용이 가능 합니다.

단, 햇살론 등과 같은 정책자금 대출과 예금, 적금 담보대출, 보험계약대출 등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취급된 상품은 금리인하요구권 재상에서 제외 됩니다.

따라서 대출 받을 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대상인지 약정서 및 설명서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신청 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을 위해서는 대출 계좌를 관리하는 은행의 영업점 방문 또는 홈페이지, 모바일뱅킹, 고객센터 등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주요 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바로가기

몇몇 은행에 따라 인터넷 신청이 불가 한 경우 영업점 접수만 받기 때문에 자신의 은행 대출 상황에 따라 신청 접수 하세요

또한 은행은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날 부터 10 영업일 이내에 금리인하 요구 수용 여부 및 그 사유를 고객에게 통지해야 함으로 대부분 10일 이내에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려 사항

현재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제대로 신청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은행은 변동금리에 따라 자체적으로 금리를 반영하지만 차주는 직접 은행에 요구해야 하는 불공정한 측면이 있다는 지적인데요

은행이 자체적으로 차주의 신용상태를 확인해 금리를 인하 하도록 하는 법안이 국회에 발의 된 상태라 앞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만 은행이 고객의 신용상태 개선 여부를 선제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으로 대출 받은 차주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