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중 가장 실용성이 뛰어난 경차 기준 및 혜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예정이신 분들이라면 꼭 참고 하세요
경차 기준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소형, 준중형, 중형, 대형, SUV, MPV 등 다양한 차종 속에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혜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차종이 있으니 바로 경차 입니다. 경차의 경은 가벼울 경이 아닌 경제적인 자동차 라는 말을 줄여서 탄생한 단어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크기만 작다고 해서 무조건 경차의 범주 안에 들어갈수 있는것은 아니고 일정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요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진 배기량 1,000 CC 이하
- 길이 3.6m 이하
- 너비 1.6m 이하
- 높이 2.0m 이하
판매중인 경차 종류
2021년 현재 국내에서 판매중인 경차는 크게 두종류로 구분해서 볼수가 있습니다. 경형 승용차와 경상용차로 나눠볼수가 있는데요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형 승용차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형 승용차는 기아 자동차의 레이, 모닝, 쉐포레의 스파크 3종류가 판매중 입니다. 2021년 상반기 경형 승용차의 판매대수는 레이 18,518대, 모닝 18,413대, 스파크 10,656대로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상용차
경상용차로는 다마스와 라보가 대표적입니다. 2021년 상반기 경상용차 판매량은 다마스 1,988대, 라보 1,487대로 선전 했지만 제조사의 경영악화 수익이 높지않은 자종이라서 점점 단종의 수순을 밝고 있는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경차 혜택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 경차에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등록세 면제
2019년 까지 경차의 취득세는 완전 면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취득세를 납부하게 되었는데요 취득세와 등록세의 합이 50만원 까지는 감면된다는 조항이 있어서 경차 구매시 1250만원이 넘지않는다면 취득록세를 납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채매입비 면제
차량을 구매하고 등록하려고 하면 나라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이는 지자체의 지역 개발기금으로 사용하게됩니다. 기본적으로 공채매입비는 차량가액의 20%를 납부 해야 하는데요 1000만원 짜리 경차를 구매한다면 공채매입비는 200만원이 되는것이죠 하지만 지자체별로 공채 할인제도가 존재해서 온전히 20%를 납부하는것은 아니지만 경차의 경우는 이런 공채 매입비용을 전혀 납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상당한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할인
자동차 보험 가입이나 갱신시 경차는 책임보험료 10%를 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부담금도 할인을 받을수 있는데요 이는 보험사 마다 계약조건이 다를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렴한 자동차세
우리나라 자동차세는 엔진 배기량을 기준으로 계산되는데요 1,000cc 이하는 80원, 1,600cc 이하는 140원, 2,000cc 이하는 200원의 기준으로 (배기량 X 배기량별 자동차세) + 지방교육세 30% 로 계산됩니다. 경형 승용차의 경우는 배기량이 999cc 이기 때문에 자동차세를 산출해 보면 약 103,896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일반 중형 승용차가 40 ~ 50만원의 자동차세를 납부하는것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자동차세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공영주차장 할인
어디가나 주차장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많이 계신데요 경차의 경우는 전국 공용주차장에서 주차료 50%할인을 받게 됩니다. 또한 지하철 환승 주차장의 경우는 최대 80%까지 주차요금을 할인 받을수 있기 때문에 주차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우리나라 고속도로 통행료는 할인 할증 제도가 존재하는데요 경차의 경우는 언제나 고속도로 통행료 50%할인 대상이 되므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통행료를 아낄수 있습니다.
혼잡 통행료 할인
서울에는 남산 1호 터널과 3호 터널을 이용하면 혼잡 통행료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경차의 경우는 이 혼잡통행료를 50%할인 받을수 있습니다. 서울 도심에서 차량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좋은 혜택을 받을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 10부제 면제
자동차 10부제는 차량 혼잡도를 줄이고 환경 보호를 위해 월요일 부터 금요일 까지 차량 끝자리 번호에 해당하는 날이면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제도로 강제적인 제도는 아니나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제도로 공공기관에는 10부제에 해당하는 차량의 경우 기관 내에 주차를 금지하는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차의 경우는 이 10부제에 해당되더라도 자유롭게 운행 및 주차를 할수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합니다.
다양한 혜택으로 무장하고 있는 경차는 작은 크기 때문에 패밀리 카 에는 적합하지 않는데요 그리고 차가 작다고 해서 연비도 좋을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생각보다 좋지 않은 연비때문에 실망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혼자 또는 두명이서 타고 다니면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고 장거리보다는 단거리 위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선택지가 될거라고 생각 됩니다. 또한 공용주차장을 자주 이용하고 거주하시는 공간의 주차장이 좁다면 경차는 정말 좋은 선택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년에 자동차세, 보험만 다른 자동차와 비교해봐도 많은 혜택을 받을수 있으니 메인 자동차가 있고 세컨카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주저 없이 경차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