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방법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 현금결제를 하신다면 현금영수증에 여부를 물어보곤 하는데요 현금영수증은 무엇이고 왜 현금영수증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은 현금 결제 진행시 발행해 주는 영수증으로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연결되어 있는 카드 또는 핸드폰 번호를 제시하면 가맹점엔 현금영수증 발급 장치를 토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주며 해당 현금 결제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가 되어 각종 증빙을 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현금영수증은 가맹점에서 꼭 발급해줘야 하며 소비자가 원했지만 발급거부 하게 되면 해당 업체를 관할 세무서에 신고 할수 있고 신고가 들어가면 가맹점은 행정 지도를 받게 됩니다. 현금 영수증을 시행하게된 배경은 거래투명성을 제고하고 현금 거래분을 파악하기 위해서 인데요 기존에 가맹점들이 현금에 대한 거래신고를 누락하는 방법으로 탈세를 자행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정부가 2005년 1월 1일 부터 전격 시행된 제도 입니다.

현금영수증 혜택

많은 사람들이 현금영수증 발행을 귀찮아서 거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는 명백하게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행위로 현금영수증의 혜택을 알고 계신다면 쉽게 포기하실순 없을것 입니다. 현금영수증은 근로소득자라면 필수적으로 발급받으시는것이 좋은데요 총급여액의 20%를 초과하는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의 20%를 연말정산시 300만원 한도내에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고 법인 및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필요경비로 인정 또는 접대비 인정을 받는 증빙으로 사용할수 있어서 세금 혜택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방법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방법

현금영수증 홈택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적극 이용하여야 하는데요 홈택스는 다양한 세금에 대한 신고 및 정보를 얻을수 있는 사이트로 민감할수 밖에 없는 세금 문제를 가장 시원하게 해결할수 있는곳이기도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홈택스 홈페이지 이용해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하실수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 방법

홈택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완료 하셨다면 조회/발급 에서 현금영수증조회 탭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항목별 사용내역 및 주간, 월간, 연간 사용내역을 확인할수가 있고 사용내역중 어떤 가맹점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는지도 확인할수가 있어서 현금영수증이 누락되지 않게 관리할수가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