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뜨거워 지면서 타이어 관련 사건 사고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고무로 만들기 때문에 열에 강한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여름철 타이어 관리가 중요한데요 제대로된 관리 방법과 계절에 맞는 타이어 선택요령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관리방법
여름에는 타이어 내부의 온도가 높게 올라가는 시기 입니다. 사람도 신발을 신지 않고 아스팔트 위를 걷는다고 생각하면 발이 성하지 않을 텐데요 사람의 발과 같은 타이어 관리를 적절하게 해주지 않는다면 타이어가 파열될수도 있고 주행중 파열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수도 있는데요 몇가지만 숙지 한다면 타이어 파열을 미연에 방지 할수 있기 때문에 오늘 보신 정보는 잊지 마시고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 관리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비단 여름 뿐만 아니라 4계절 내내 진행해주셔야 하는데요 편균적으로 1개월에 3 ~ 4% 정도의 공기압이 빠진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면 타이어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고 이 상승한 열로 인해 타이어가 파열되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체크해 줘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에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 센서인 TPMS가 장착되어 출시되는 차량이 많으나 자신의 차량에 TPMS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면 타이어 공기압 체크 할수 있고 바로 공기압 보충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무선 펌브를 가지고 다니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타이어 마모상태 체크
타이어에는 트레드 라는 홈이 존재 합니다. 트레드로 타이어 마모 상태를 체크할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확인 할수 있는 방법은 100원 짜리 동전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100원 짜리 동전 앞면에는 이순신 장군의 초상화가 새겨져 있는데요 이순신 장군의 머리쪽을 타이어 트레드 홈으로 껴봤을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인다면 타이어 교체시기가 다가왔다는 경보라 생각하시고 타이어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는 한번 교체할때 4짝을 동시에 바꿔주는것이 좋은데요 타이어 가격은 브랜드와 등급에 따라서 천차 만별입니다. 가성비 타이어 검색과 타이어 저렴하게 구매하실수 있도록 타이어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방법 확인하셔서 저렴하게 타이어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각 계절에 맞는 타이어 장착
타이어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눠볼수가 있습니다.
- 마른노면과 젖은 노면에 최적화 되어 있고 고속주행능력과 승차감이 좋은 여름용 타이어
- 낮은 온도에도 적당한 탄성과 경도를 유지해 접지력을 상승시킨 겨울용 타이어
- 여름용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계절용 타이어
여름용 타이어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사계절용 타이어를 많이 사용하지만 차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봄, 여름, 가을에는 여름용 타이어를 사용하다가 겨울에는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여름용 타이어는 승차감과 고속주행에 특화 되어 있지만 눈에는 잘 미끄러지는 등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겨울용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는 낮은 온도에서도 탄성과 접지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무를 부드럽게 만드는 실리카컴파운드가 일반 타이어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표면에는 미세한 기포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추운 겨울과 눈이 오는 상황에서도 탄성이 유지되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여름에는 과도하게 경도가 낮아져 오히려 접지력을 약화 시킵니다. 그래서 잘 미끄러지게 됨으로 날씨가 따듯해 지면 여름용 타이어나 사계절용 타이어로 교체 해줘야 합니다.
사계절용 타이어
사계절용 타이어는 여름용 타이어의 단점과 겨울용 타이어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모든 계절에 걸맞는 탄성과 경도를 유지해 주는데요 그러다 보니 여름용 타이어의 장점인 주행성능이나 편안함을 느낄수 없고 겨울용 타이어 보다는 겨울철 접지력이 낮기 때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무용지물이 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