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청약하거나 전세, 월세, 매매를 계약할 때 면적 표시가 한눈에 안들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아파트 타입별 평수 계산 방법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요즘 많이 표시하는 공급면적 전용면적에 대한 내용도 쉽게 풀어서 설명 드릴께요
아파트 면적 종류
요즘 신축 아파트 세대 정보를 보면 분양 타입을 다양하게 나눈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익숙한 평 단위 보다는 ㎡ 단위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예전부터 많이 사용한 평 단위를 더 이상 사용하지 말라는 정부 지침으로 인해 ㎡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버릇은 바꾸기 힘든법!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면적을 계산할 때 평 단위를 사용 하는데요
1평은 한 변의 길이가 3.3미터인 정사각형의 면적으로 1평은 약 3.305785㎡ 입니다.
이를 반대로 계산하면 1㎡는 0.3025평으로 평 단위를 ㎡ 단위로 계산할 때는 매우 복잡해 집니다.
거기에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으로 나눠져 있는 입주자공고문을 살펴보면 도대체 내 집은 어느정도 크기인지 가늠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전용면적
전용면적은 실거래가의 면적 단위로 내가 거주하는 집안쪽의 면적을 이야기 합니다.
현관문을 기준으로 세내 내부의 공간으로 거실, 주방, 화장실, 침실 욕실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발코니 면적을 제외 됩니다.
왜 발코니 면적은 제외되는지 아래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급면적
공급면적은 전용면적에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해당 부분은 다른 집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으로 생각하면 편리 합니다.
주거공용면적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공간을 합한 면적으로 여기에 기타공용면적인 지하주차장, 경비실, 관리사무소, 놀이터 노인정 등의 면적을 합산하여 공용면적으로 계산 합니다.
계약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을 합하여 계약면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아파트를 거주하면서 내가 거주하는 공간과 내가 이용하는 공간의 합산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서비스면적은 빠져있게 되는데요 서비스면적은 앞서 전용면적에서 설명했던 발코니 면적을 이야기 합니다.
아파트 타입별 평수 계산
아파트 타입별 평수 계산은 전용면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내가 살고 있는 부분의 면적을 계산해야 하므로 전용면적으로 계산하는데요 요즘 같이 84타입, 108타입 등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하세요
우선 타입의 끝자리를 확인 하세요!
예를 들어 84㎡, 103㎡와 같이 끝자리 수가 5미만 이라면 끝자리 수를 잘라내고 3을 곱하면 됩니다.
- 84㎡ → 8 X 3 = 약 24평
- 103㎡ → 10 X 3 = 약 30평
만약 끝자리가 5 이상이면 반올림 후 3을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99㎡, 135㎡ 와 같이 끝자리가 5 이상 이라면 아래와 같이 계산 하세요
- 99㎡ → 10 X 3 = 약 30평
- 135㎡ → 14 X 3 = 약 42평
이처럼 복잡한 계산식 없이 간편하게 평수 계산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