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다이어트로 건강 챙기기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다이어트로 건강 챙기기

현대인들의 가장 큰 이슈는 건강하게 오래 살기인것 같다는 저번 포스팅에서 느꼈던것 처럼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이슈로 먹는것 뿐만 아니라 운동하는것에 대한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바쁜 요즘 사회와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때문에 쉽사리 나가서 운동한다는것이 어려운 요즘 최대한 외부로 나가지 않고 효과적인 운동을 하기 위해서 계단 오르기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계단 오르기를 효과적으로 운동효과 극대화 시킬수 있을지 알아 보고 계단 오르기의 조심해야 할점도 알아 보겠습니다.

계단 오르기 장점

계단 오르기의 장점은 요즘 같은 시기에 많은 사람과 마주치지 않고 운동을 할수 있다라는 점이 장점이겠네요 그리고 아파트 사시는 분들이라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날씨에 상관없이 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추운날도 더운날도 4계절 내내 운동을 쉬지 않고 할수 있다라는점이 계단 오르기의 매력적인 점이라고 할수가 있겠네요

계단오르기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수가 있습니다. 계단 오르는가 자체만으로 하체의 근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무릎관절 주변에 근육을 강화시켜줘서 계단 오르기로 인해서 오히려 무릎 관절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 줄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관절의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해선 운동방법이 매우 중요한데요 계단을 올라갈때 보다 계단을 내려올때가 무릎에 더욱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가 있으니 계단을 내려올때는 가급적이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내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

모든 운동을 하기전에 제대로된 운동효과와 부상방지를 위해서는 꼭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운동시작전에 경직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켜줌으로써 부상의 위험을 방지할수가 있고 운동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단을 오를때는 발끝으로만 계단을 오르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러면 발목이나 발가라겡 무리가 갈수가 있으니 발바닥 전체면을 골고루 사용해서 계단을 오르셔야 무리가 가는 부위 없이 운동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너무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헤칠수가 있는법~! 계단오르기는 강도가 높은 운동이다 보니 30분 운동후에는 5분정도 쉬어 주시면서 운동을 하셔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실수가 있고 무릎에 통증이 오는경우 운동을 멈추고 꼭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계단을 오를때는 허리를 굽히지 마시고 곧게 펴고 오르시고 팔은 가볍게 주먹을 쥔 채로 계단을 오르시면 가장 이상적인 자세로 운동을 하고 계신 겁니다.

생활속 계단 오르기

계단오르기를 꼭 운동으로 생각하면서 따로 시간을 내서 하시는것보다 일상생활에서 적용할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집에 들어갈때 계단을 이용해서 올라가신다던게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지하철 이용하실때 에스컬레이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신다면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하는 효과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하루만 한다면 효과가 없겠죠? 지속적이고 꾸준한 운동만이 건강을 챙기는 비결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처음부터 목표를 너무 높게 잡지 말고 오늘 5층 올랐으면 다음주 6층 도전 한다는 식으로 차근차근 숫자를 늘려나가셔야 몸에 무리도 안가고 지루하지도 않게 운동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마무리

계단오르기 효과적으로 운동하는 방법 알아봤는데요 운동전 가장 명심하셔야 하는 부분은 자신의 신체 상태에 대해서 자신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점과 조금씩이라도 꾸준하게 운동을 해야한다는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요즘같이 외부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분들에게는 계단 오르기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할수가 있을텐데요 이런 계단 오르기도 어려운 분들에게는 다음으로 스텝퍼에 대한 운동도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구요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도 병행해야 한다는점 있지 마세요~ 꾸준한 자기 관리로 2021년에는 건강한 한해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Youtub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