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모바일 저장 방법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4인 이상 가족이 모였을때 가족임을 증명하는 증명서가 있어야 하는데요 바로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우리가 가족관계에 있음을 증명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받아서 모바일로 저장해 놓고 다닌다면 기존에 종이 가족관계증명서 보다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는 점이 너무나 편리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는 기본적으로 직계존속과 직계비속, 배우자 까지 3대의 걸쳐 가족구성원의 인적사항과 관계에 대해서 나타내는 증서 입니다. 특히 미성년자 자녀가 있을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는 다양하게 쓰이는데요 의사결정이 미숙한 미성년자의 금융 및 학업에 대한 부모의 지원이 있을때 미성년자의 신분과 그 부모와의 관계를 확실하게 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서류 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에서 관리하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발급 받기 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서 발급 받을수가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받기 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에서는 개인에 대한 기본증명서, 서로의 혼인증 증명하는 혼인관계증명서, 입양에 관한 서류인 입양관계증명서 등을 발급 받을수가 있으니 가족관계를 증명하는 다른 서류들이 필요할때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대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홈페이지
대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홈페이지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발급 항목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하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는데 이때 준비물이 필요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 정보가 많이 담겨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본인 확인을 위한 준비물이 필요 합니다. 바로 공동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공동인증서-로그인-화면
공동인증서-로그인-화면

공동인증서는 저장위치에 따라서 선택하신 다음 로그인 하면되니 어렵지 않게 본인확인 단계를 넘어갈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완료되었다면 가족관계증명서 내용을 선택하는 창이 나온는데요 차례대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발급 대상자를 선택해 주세요 → 본인을 중심으로 발급 받으실 분든을 본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증명서 종류를 선택해 주세요 →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중 선택해 주세요 →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 주민등록번호(뒷부분 6자리) 공개 여부를 선택해 주세요 → 필요 여부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신청사유를 선택해 주세요 → 필요로 하는 용도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꼭 발급하기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열람하기는 인터넷 화면상으로만 확인이 가능 하기 때문에 발급하기를 눌러서 인쇄 또는 저장이 가능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모바일 저장 방법

가족관계증명서를 모바일로 바로 저장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위에서 인터넷 발급 받기를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 가족관계증명서 인쇄하는 단계까지 오셨을텐데요 여기서 중요한것이 인쇄를 하면 종이 가족관계증명서가 출력되니 PC에 저장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PDF파일-저장
가족관계증명서-PDF파일-저장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이 경우 발급받은 가족관계증명서를 PDF파일의 형태로 PC에 저장할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PDF파일은 사용자가 따로 저장할수 없는 암호화된 파일로 공문서들은 대부분 PDF파일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알기 쉬운 경로로 PDF파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저장하면 다음으로 스마트폰을 PC로 연결하거나 파일전송 프로그램, 각종 메일을 이용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내 스마트폰으로 전송을 하면 쉽게 모바일에서도 가족관계증명서를 활용할수 있게 됩니다. 이제 더 이상 종이로된 가족관계증명서 가지고 다니지 마시고 모바일로 편리하게 이용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