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으로 많은 사람들이 한국 대표팀을 응원하고 있는 요즘 여자 양궁 단체전에서 여자 양궁 단체전이 생긴 이후로 사상 최초로 9연패의 위엄을 달성했는데요 역대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대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
여자 양궁 단체전은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처음 생긴 종목입니다. 우리나라 여자 양궁 단체전은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2020년 도쿄 올림픽 까지 단한번도 놓치지 않고 금메달을 차지 했는데요 이 기록은 다른 나라에서는 단 한번도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딴적이 없게 만드는, 오로지 우리나라가 한 종목을 독식한 것으로 보면 되는데요 우리나라가 워낙 강세를 보이는 종목이다 보니 다른 나라의 견제도 많이 있었는데요 기존 점수제로 운영했던 규칙을 2016년 리우 올림픽 부터는 세트제를 도입하면서 우리나라를 견제 했지만 이 역시 역부족 이였고 우리나라 여자 궁수 들의 금빛 질주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역대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어떤 선수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98년 서울 올림픽
1988년 서울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기수녕, 왕희경 윤영숙 선수가 출전하여 금메달을 차지 했습니다. 김수녕 선수는 여자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차지해서 대회 2관왕을 차지했습니다. 2위는 인도네시아 3위는 미국이 차지했습니다. 이떄 부터 역사가 시작되어서 2020년 도쿄 올림픽에 이르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김수녕, 조윤정, 이은경 선수 인데요 김수녕 선수는 올림픽 단체전 2관왕을 차지 했습니다. 김수녕 선수는 개인전에서 은메달을 차지 하면서 메달수를 늘렸는데요 한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업적을 가진 선수라는 명성에 걸맞은 성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회 결과는 2위 중국 3위는 해체된 소련의 소수 국가들이 만든 단일팀이 차지했습니다.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는 김조순, 김경욱, 윤혜영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 했는데요 이 대회에서 김경욱 선수는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차지해서 대회 2관왕을 차지 했습니다. 2위는 독일 3위는 폴란드가 차지 했습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김수녕, 김남순, 윤미진 선수가 차지했는데요 김수녕 선수는 1988년 서울 올림픽,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 이어 여자 양궁 단체전 3번째 금메달을 차지 하는 역사적인 기록을 세웠습니다. 또한 개인전에서는 금메달 윤미진, 은메달 김남순, 동메달 김수녕 선수가 차지해서 개인전의 모든 메달을 한국 선수들이 차지 하여 전세계에 한국 양궁의 위엄을 보여줬습니다. 2위는 우크라이나 3위는 독일이 차지했습니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도 여자 양궁 단체전의 금맥은 끊기지 않았는데요 이성진, 박성현, 윤미진 선수가 그 중심에 있었습니다. 윤미진 선수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 이어 단체전 2관왕을 차지 했고 개인전에서는 은메달을 차지 했습니다. 박성현 선수는 개인전 금메달을 추가해 대회 2관왕을 차지 했습니다. 2위는 중국 3위는 중화 타이베이가 차지 했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주현정, 박성현, 윤옥희 선수가 그 주인공 입니다. 박성현 선수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 이어 단체전 2관왕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으나 개인전에서 중국의 장 쥐안쥐안에게 1점차 아쉬운 패배로 은메달에 그쳤습니다. 윤옥히 선수는 동메달을 추가하여 대회를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2위는 중국 3위는 프랑스가 차지 했습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여자 양궁은 또 하나의 양궁 스타가 탄생하는데요 바로 기보배 선수 입니다. 기보배 선수는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차지하면서 대회 2관왕을 차지 했고 이성진, 최현주 선수와 함께 단체전 금메달을 이끌었습니다. 2위는 중국 3위는 일본이 차지 했습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는 한국 양궁이 전세계를 제패 했다고 이야기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남자 개인전, 단체전 여자 개인전, 단체전 모두 한국 선수들이 금메달을 차지 했습니다.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최미선, 장혜진, 기보배 선수 이고 장혜진 선수는 여자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차지하면서 대회 2관왕을 차지 했고 기보배 선수는 개인전에서 동메달에 그쳤지만 단체전 금메달을 추가함으로써 2회 연속 단체전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
2020년 도쿄 올림픽 여자 양궁 단체전 금메달리스트는 안산, 장민희, 강채영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 했습니다. 안산 선수는 이번 올림픽에서 처음 생긴 혼합 복식에서도 금메달을 차지해서 대회 2관왕을 차지 했습니다. 아직 개인전은 진행 전 이라 개인전 까지 석권한다면 대회 3관왕을 바라볼수가 있겠습니다. 9번의 금메달을 차지한 여자 양궁 단체전 선수들을 살펴봤는데요 한국이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많은 견제가 들어오고 있지만 앞으로도 금빛 명맥을 계속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